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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 결과

디지털 기술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디지털 권리 정책 수립의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Q1(디지털 기기) 귀하께서는 아래의 디지털 기기 이용에 있어 어려움이 있으십니까?
PC(데스크탑/노트북)
456건의
응답
모바일 스마트기기(스마트폰 등)
456건의
응답
웨어러블 기기(스마트워치 등)
456건의
응답
무인 정보단말기(키오스크 등)
456건의
응답
Q1-1~4‘어려움(3,4번)’이라고 응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PC(데스크탑/노트북)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6% (4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12% (3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8% (2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5% (11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2% (3건)

  • 기타
    기타

    4% (1건)

모바일 스마트기기(스마트폰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3% (3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27% (6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13% (3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27% (6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3% (3건)

  • 기타
    기타

    4% (1건)

웨어러블 기기(스마트워치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7% (7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25% (24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5% (5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52% (49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4% (4건)

  • 기타
    기타

    4% (4건)

무인 정보단말기(키오스크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9% (13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2% (2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7% (5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62% (42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4% (3건)

  • 기타
    기타

    2% (2건)

Q2(디지털 서비스) 귀하께서는 각 디지털 서비스 이용에 있어 어려움이 있으십니까?
공공·행정 (정부24 등)
456건의
응답
보건·의료 (원격진료 등)
456건의
응답
교육·학습 (원격학습 등)
456건의
응답
주거·편의 (원격 제어 등)
456건의
응답
금융·보험 (챗봇 상담 등)
456건의
응답
쇼핑·여가 (테이블 오더 등)
456건의
응답
Q2-1~6서비스 이용에 ‘어려움(3,4번)’이라고 응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공공·행정 (정부24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8% (13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4% (3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4% (3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60% (42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2% (2건)

  • 기타
    기타

    8% (6건)

보건·의료 (원격진료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7% (19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18% (20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8% (9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39% (42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7% (8건)

  • 기타
    기타

    7% (8건)

교육·학습 (원격학습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21% (12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19% (11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12% (7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2% (24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 (1건)

  • 기타
    기타

    3% (2건)

주거·편의 (원격 제어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8% (8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21% (19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6% (6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6% (41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2% (11건)

  • 기타
    기타

    4% (4건)

금융·보험 (챗봇 상담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21% (23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5% (6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4% (5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8% (52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1% (12건)

  • 기타
    기타

    9% (10건)

쇼핑·여가 (테이블 오더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9% (8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11% (5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7% (3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7% (20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2% (1건)

  • 기타
    기타

    11% (5건)

Q3(디지털 접근성 장애요인) 귀하께서는 ‘디지털 접근성’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가장 큰 장애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56건의
응답
Q4(민간 참여)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기업 등)에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56건의
응답
Q5(대체수단 필요성) 귀하께서는 디지털로 전환되는 서비스 중에서 대체수단이 필요한 분야는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2개 선택)
456건의
응답
Q6(필요 정책) 귀하께서는 디지털 접근성 향상을 위해, 다음 중 어떤 ‘정책’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456건의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