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공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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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 결과

디지털 심화가 진행되면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단순히 불편함을 감내해야 하는 수준을 넘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조건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생존에 필수적인 정보들이 마스크앱 등 디지털을 통해 제공되었고,
최근에는 공공기관, 식당, 상점, 공항 등에서 키오스크 활용이 급증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장애인, 고령자, 저소득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일반 사회 구성원까지도 이러한 변화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른바 디지털 격차 문제가 심회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차별이나 배제없이 디지털 기술에 접근하고 그 혜택을 고르게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기본 전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PC/모바일 등 인터넷 접근의 보장을 기본으로 하여, 키오스크 등의 무인정보단말기와 웹/앱에 대해
디지털 취약계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공론장에서는 디지털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분들의 의견은 수렴하였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조사 개요
  • 조사 기간 : 2024년 8월 7일(수) ~ 2024년 9월 6일 (1개월간)
  • 투표방법 : 디지털 공론장을 통한 온라인 투표
  • Q1(디지털 기기) 귀하께서는 아래의 디지털 기기 이용에 있어 어려움이 있으십니까?
    PC(데스크탑/노트북)
    456건의
    응답
    모바일 스마트기기(스마트폰 등)
    456건의
    응답
    웨어러블 기기(스마트워치 등)
    456건의
    응답
    무인 정보단말기(키오스크 등)
    456건의
    응답
    Q1-1~4‘어려움(3,4번)’이라고 응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PC(데스크탑/노트북)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6% (4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12% (3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8% (2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5% (11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2% (3건)

    • 기타
      기타

      4% (1건)

    모바일 스마트기기(스마트폰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3% (3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27% (6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13% (3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27% (6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3% (3건)

    • 기타
      기타

      4% (1건)

    웨어러블 기기(스마트워치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7% (7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25% (24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5% (5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52% (49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4% (4건)

    • 기타
      기타

      4% (4건)

    무인 정보단말기(키오스크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9% (13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2% (2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7% (5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62% (42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4% (3건)

    • 기타
      기타

      2% (2건)

    Q2(디지털 서비스) 귀하께서는 각 디지털 서비스 이용에 있어 어려움이 있으십니까?
    공공·행정 (정부24 등)
    456건의
    응답
    보건·의료 (원격진료 등)
    456건의
    응답
    교육·학습 (원격학습 등)
    456건의
    응답
    주거·편의 (원격 제어 등)
    456건의
    응답
    금융·보험 (챗봇 상담 등)
    456건의
    응답
    쇼핑·여가 (테이블 오더 등)
    456건의
    응답
    Q2-1~6서비스 이용에 ‘어려움(3,4번)’이라고 응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공공·행정 (정부24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8% (13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4% (3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4% (3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60% (42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2% (2건)

    • 기타
      기타

      8% (6건)

    보건·의료 (원격진료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7% (19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18% (20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8% (9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39% (42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7% (8건)

    • 기타
      기타

      7% (8건)

    교육·학습 (원격학습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21% (12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19% (11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12% (7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2% (24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 (1건)

    • 기타
      기타

      3% (2건)

    주거·편의 (원격 제어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8% (8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21% (19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6% (6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6% (41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2% (11건)

    • 기타
      기타

      4% (4건)

    금융·보험 (챗봇 상담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21% (23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5% (6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4% (5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8% (52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11% (12건)

    • 기타
      기타

      9% (10건)

    쇼핑·여가 (테이블 오더 등)
    •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19% (8건)

    •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관심 또는 필요가 없어서

      11% (5건)

    •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7% (3건)

    •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사용 방법이 복잡해서

      47% (20건)

    •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사생활 침해, 보안 등 우려로

      2% (1건)

    • 기타
      기타

      11% (5건)

    Q3(디지털 접근성 장애요인) 귀하께서는 ‘디지털 접근성’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가장 큰 장애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56건의
    응답
    Q4(민간 참여)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기업 등)에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56건의
    응답
    Q5(대체수단 필요성) 귀하께서는 디지털로 전환되는 서비스 중에서 대체수단이 필요한 분야는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2개 선택)
    456건의
    응답
    Q6(필요 정책) 귀하께서는 디지털 접근성 향상을 위해, 다음 중 어떤 ‘정책’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456건의
    응답